최근 중국 관세청(海关总署, 해관총서)이 발표한 AEO 상호인정 1차 업체 명단에서 CHINT ELECTRIC 등 80개 업체가 선정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AEO는 '인증을 거친 경영자(Authorized Economic Operator)’의 줄임말로, AEO 고급 인증을 받은 기업은 중국 세관의 비교적 원활한 세관 검사, 우선통관 등 편리한 조치와 상호인정 국가·지역의 통관 편의를 누릴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편리한 통관, 국내에서의 선호도, 그리고 국제적인 인정을 의미합니다.
AEO 상호인정 관찰 기업(The AEO Mutual Recognition Observation Enterprise)은 AEO 국제 상호인정약정을 높은 수준으로 추진하기 위해 중국 관세청이 선정한 기업 대표입니다. 이에 선정된 기업들은 중국 AEO 모델 기업으로서 국외 당사자들에게 노출되므로 AEO 기업들의 ‘국가대표 팀’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중국은 유럽연합(EU) 등 22개의 경제 권역과 AEO 상호인정협정을 체결하여, 일대일로를 공동으로 건설하는 32개국과 RCEP(지역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을 체결한 5개국 등 48개 국가 및 지역과 AEO 상호인정약정을 체결하여 약정이 체결된 국가 및 지역의 수가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AEO 상호인정기업으로 선정되는 것은 기업이 AEO 표준 및 수출입 신용제도 구현에 관련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과 더불어 기업의 대내외적인 이중 이미지 제고를 위한 유용한 플랫폼이자 매개체로 작용합니다.
중국 최초의 AEO 상호인정기업 중 하나로 선정된 CHINT는 관세 방면에서 12년 만기의 고신용 ‘황금 명함’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국제 무역을 위한 이러한 ‘그린 패스’는 CHINT에 대한 해외 고객들의 신뢰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의 수주 및 사업 확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